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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균형발전 주장했나?

강회장이 내린 최종 결론은 우선 정부의 수도권 위주의 정책이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국민의 정부 초기에 수도권 규제와 지방균형발전을 촉구했고, DJ는 '수도권 정비계획법'을 재개정해 수도권 공장을 신·증설하지 못하게 하는 등 수도권이 종전보다 훨씬 더 강력한 규제를 당하게 됐다. 

DJ는 또 그 후속조치로 대기업의 지방 분산을 위해 '수도권기업 지방이전 촉진대책'을 만들어 각종 혜택을 주면서 수도권기업의 지방이전을 권장했다.
그런데 이렇게 정부가 나서 법적 제도적 장치까지 마련해 주었는데도 불구하고 대기업의 지방 이전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강회장은 당시 안상영 부산시장에게 적극 권유해서 '부산광역시 민간투자촉진 조례'를 제정하게 했다.
또 수도권 기업 유치단을 이끌고 서울로 가는 전진 행정부시장에게 수도권에 본사를 둔 부산 연고 기업, 본사는 서울인데 공장이 이 지역에 있는 기업, 대형 해운 및 수산업체들 명단을 만들어 주면서 어떻게 하든 본사가 부산으로 내려오도록 해달라고 부탁하기도 했다.  

처음에는 서울에 있는 부산 연고 기업체들의 반응이 상당히 좋았고, 많은 기업들이 내려올 것 같은 분위기였다.
그런데 불과 얼마 후에 기업인들의 생각이 달라져 "안되겠다"고 했다.
서울 기업들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 "직원들이 내려가지 않으려고 한다.

우선 교육이 문제다. 부산에 가면 정보도 없고, 금융업무도 거의 서울에 와서 해야 한다. 지금 당장은 지방으로 이전하는 것이 도움이 될지 몰라도 먼 장래를 보면 결국 후회할 것이기 때문에 절대 갈 수 없다"는 것이었다.
강회장은 수도권의 벽이 높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절감하지 않을 수 없었다.

한편으로는 그렇게까지 지원을 하고 혜택을 주는데도 대기업의 지방 이전이 눈에 띌만한 효과를 거두지 못한다는 것은 그만큼 수도권 집중을 억제하기 힘들다는 방증이라고 보았다.
그 때 부울경은 서울과 멀리 떨어져 있는 관계로 수도권 기업이 쉽게 내려오지 못해 다른 지역에 비해 수도권 억제에 따른 혜택을 많이 받지는 못했다.

풍산 계열의 풍산정밀(주) 본사가 부산에 내려오는 등 몇몇 기업의 본사가 이전을 하는데 그쳤다.  
하지만 충청과 호남 등지에서는 수도권 규제로 큰 득을 본 곳이 적지 않다.
대표적 사례가 충남 아산시 탕정과 광주다.

삼성전자는 본사가 있는 수원 인근에 공장을 증설하려 했으나 '수도권정비계획법' 때문에 큰 공장을 더 이상 짓지 못하게 되자 반도체 분야 등의 공장은 탕정으로, 생활가전 사업은 광주로 보냈던 것이다.

삼성전자 광주사업장은 1999년 가정용냉장고 등 생활가전 사업을 삼성전자로부터 대거 위탁받았고, 2004년에는 삼성전자가 수원공장의 에어컨과 세탁기 생산라인까지 광주로 이전하면서 백색가전 축이 수원에서 광주로 옮겨졌다. 광주는 이때를 전후해서 지역경제가 살아나기 시작했다.

그 후 광주는 제조업이 크게 활기를 띄면서 8개 권역에 산업단지가 조성됐다.
국가산업단지만 해도 과학연구단지(첨단산업단지) 302만평과 광주와 전남 함평 접경지역에 조성중인 빛그린산업단지 123만평 등 2개가 있다.
사실상 광주권인 전남 영암의 대불산업단지 350만평을 합치면 국가산업단지는 3개로 늘어난다.
이렇게 해서 광주는 호남을 선도하는 기술개발 및 산업생산기지로 변모했다.

강회장은 "나라 전체로 보면 수도권정비계획법으로 계속 묶어놓았기 때문에 수도권 집중을 조금이나마 견제할 수 있었다. 지방을 떠나 수도권으로 옮겨가는 유입인구만 하더라도 1980년대 후반에 매년 30만명을 넘었고 2000년대 초반만 해도 10만명 이상이었으나 2010년을 전후해서는 한 해 5만명 안팎으로 줄어들었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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